커머스 앱 분석을 했던 중 기억에 남는 크림이라는 앱이 기억에 남고 사용해 보니원하는 아이템을 한국인 성격에 맞게 찾아구매할수 있다는 점이매력적이었던 것같다. 하지만 일반 리테일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형성되어 있다 보니정말 가지고 싶은 아이템이 아니면 선뜻 이용하기 어려운 느낌이 물씬 들었다.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레퍼런스 분석에활용 보려 한다.
출처: 오픈서베이 MZ 패션 트랜드 리포트
이 지표는 2023년 오픈서베이에서 제공하는MZ 세대앱패션 트렌드조사 중 2 페이지다.
22년 크림에서 23년크림은 무슨일이 있었길래 4위로 껑충 성장한것일까? 최근 3개월 이내 구매 경험에서도 크림은 당당히 4번째 순위에 올라와있다. 앞으로의 크림이 더욱 기대가 된다. 분석을 해보자.
홈, 추천화면
상단 헤더 : 추천이 먼저 메인에 뜨고 그다음 랭킹, 남성, 여성, 브랜드 등으로 나열되어 있다. 기본적인 구조인 것 같다.
하단 바 : HOME, STYLE, SHOP, WATCH, MY으로구성되어 있고타 앱과 비슷한 5개 메뉴로구성되어 있다.
중단 카테고리 : 추천과 이벤트, 인기 브랜드 등 바로인기 있는픽을 나열해두었다. (많은 메뉴가 있지만 처음 오는 사용자를 배려하려는 목적으로노출시킨 것같다.)
Just Dropped : 막 발매된 따끈한 신작을 배치해두었다. 좌우 스크롤이 가능하다. 관심 상품 추가 아이콘이 신발 사진 아래에 위치해있다.
사이즈를 선택도 가능하다. (관심 상품을등록하면 MY 아이콘을 눌러서 관심 상품까지 가야 확인이 가능하는 점이플로가긴 느낌이 든다. 처음에 사이즈를선택하는 것에서부터갸웃 거리는 점도 있다.)
Brand Focus : 5개의 원에 3열로 된 추천 브랜드를 배치해두었다. (크림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거래되는 상품으로나열해둔 게아닌가 싶다. 다른 앱에선 상품을 보여주고 브랜드 부분을태그
처리한 점과 다른게 보인다.)
Most Popular : 인기 상품을 진열해둔 태그이다. 눈에띄는 건빠른 배송부분이 눈에 띈다. (위에 Just Dropped 와다른 점이있다면빠른 배송이가능한 상품들로구성되어 있다는것이다.)
Style Picks! : 인기 셀럽들의 모습을 태그 해두었다. 좌우 스크롤이 가능한 점이 있다. (셀럽 사진을 직접 클릭하게 되면 그 셀럽이 크림에서 어떤 상품을 입고 사용했는지상품 태그가뜨는 게인상적이었다.)
랭킹
랭킹 : 2개씩 바로 한 화면에보일 수있도록 하고 좌우스크롤로추가적인 상품을 볼 수 있도록 해두었다. (다른 추가적인 상품들도 처음과 같이일관성 있게배치해둔 것이사용자 입장에서 편하도록해둔 것같다.
남성카테고리
New, 인기 신발, 인기 의류, 럭셔리 등 정말 핵심만 모아둔부분인 것같다. (느끼는 부분이지만 상품섬네일이크게들어갈 법도한데 검소하게들어간 것을보면 화려함이 아닌 절제가콘셉트인 것같다.)
인기 남성 브랜드 부분이다. 남성이 좋아할법한 브랜드로 묶어두었다. (크림에서는착용 사진이란 걸따로볼 수가없는 것 같다.셀럽이 사용한 모습만 가져와서 보여주기는 한다.)
3번에서 보여주듯 StylePicks!에서셀럽들의 목록을 보여주고 셀럽 하나를 선택하면 전체 사진과 함께 상품 태그를 해준다. (아이템을 활용하는 셀럽의 모습을 볼 수 있고 어떤 상품을 착용했는지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신기했다.)
발매정보
브랜드 별로 태그를 달아두어서 원하는 브랜드의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두었다. (크림에서 태그를 잘안 쓰는 것같은데 이곳에선 사용된 점이 인상 깊었다.)
발매 정보의상품을 누르면 모델번호와 출시일 색상 등을 알 수 있도록 해두었다.
STYLE - 발견
#태그를 사용했고 어떤 느낌인지 작은섬네일이들어가 있다. (처음에 이게 무엇인지 이해는안 갔지만클릭후에알게 되었다. 문득 이 태그가 최상단에있어야 할이유가 있었을까?)
사진에태그 된상품을 아래 바로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 (보통 태그를 먼저클릭하겠지만아래에 추가적으로해둔 것은나름 배려가 아닌가 싶다.)
SHOP
5개의 아이템 아이콘을 2열배치해두었다.일관성 때문에해둔 것같다. (다른 아우터, 상의 탭들도 마찬가지로 똑같은 레이아웃으로 상품을 진열해두었다.) (이로써 사용자가헷갈리지않도록좀 더접근성이좋은 것같다.)
빠른 배송,카테고리,성별,브랜드, 사이즈 등 태그를 가능하게 해두었다. (브랜드 부분에 필터의 단점이라면 많은 브랜드가나열되어 있지만따로검색 기능을해두진 않았다.)
WATCH
브랜드 이름으로 태그를할 수 있도록해두었다. 태그를 누르면 누른 브랜드와 관련된 영상 목록을 보여준다. (내가사고 싶은상품의 후기나 리뷰를 바로볼 수 있다는점에서 점수를 주고 싶다.)
MY
자신의 아이템을 판매하고싶은 것을팔기 위한보관 신청메뉴이다. (보내려는 상품의 상태를 잘 파악해야겠지만 추가적인 사진이나 영상으로 가이드가없다는 게아쉬웠다.)
크림 레퍼런스 끝맺음
크림을 깊게사용해 보진못했지만생각해 보면많이 아쉬운레퍼런스인 것같다.
다음번엔좀 더탄탄하게 분석하는 노력을기울여야 할 것 같다. 나름의 정리를 하자면..
1 - 인터페스가 꾸밈이 가볍고 일관성이 깊게 있다. (생각보다 아이템들의 가격이 상당히 타 플랫폼과 비교해보면 높은 편에 속해있다보니 상품의 썸네일이나 다양한 이팩트를 주긴 어려웠던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