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학습일지

[제로베이스 UI/UX 13기] 1주차 네번째

호진 2023. 4. 7. 17:42

이번 시간은 

퍼소나와 디자인 컨셉과 정보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퍼소나 Persona (페르소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대표하느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 그들의 경험, 필요성, 가치관 등을 정리한 것 이다.

페르소나느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Centered Design)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로, 실제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등의 방법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만들어진다.

- 다양한 종류에 페르소나가 존재한다.

 

페르소나 비교(Persona Comparison)

 

두 개 이상의 페르소나늘 비교하여 제품 도는 서비스를 디자이 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 중 하나.

페르소나 비교를 통해 여러 페르소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여 그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고려할 수 있다.

 

 

페르소나의 제작과 활용

 

 

 

주요 사용 시나리오 유즈케이스를 커버 할 수 있는 '대표 페르소나 타입'을 정한다.

각 페르소나마다의 핵심 니즈를 한 문장으로 작성한다.

 

리서치 : 사용자 그룹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수행한다. 인터뷰, 설문 조사, 관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 그룹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대표인물 선정 : 리서치 결과를 바탙으로 대표적인 사용자 그룹을 선정하고, 각 그룹에서 가장 특징적인 사용자를 대표인믈로 선택한다.

인물 정보 작성 : 대표인물의 이름, 나이, 직업, 가족 구성 등의 개인 정보를 작성한다.

목표와 동기 작성 : 대표인물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기와 목적을 파악하고 작성한다.

행동 패턴 작성 : 대표인물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떄 보여주는 행동 패턴과 습관 등을 파악하고 작성한다.

이미지 추가 : 대표인물의 이미지를 추가하여 더욱 구체적인 인물로 만든다.(연예인 사진x, 우스꽝스러운 캐릭터 x)

                     또한 이름, 사진 생략이 가능하다.(편향된 정보를 줄수있는 나쁜점을 피하기 위해)

 

 

디자인 컨셉 (Design Concept)

디자인 컨셉이란 스케치, 이미지 또는, 텍스트로 이루어진 핵심 아이디어 이다.

 

목적과 대상: 제품이나 서비스의 목적과 사용자 대상을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차별화 요소 :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는 핵심 아이디어를 정의해야 한다.

니즈 파악 : 사용자 요구와 니즈를 충족시키는 기능과 디자인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컨셉 전달 : 간결하고 명확한 컨셉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 중심 :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디자인 요소와 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실현 가능성 :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단계에서 실현 가능한 수준의 컨셉을 정의해야 한다.

 

 

정보 구조 설계 (Infomation Architecture design)

 

-정보구조 란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기능의 관계와 순서를 정의하는 것이다.

 

정보 구조를 디자인 할 때 생각해야 하는 것

 

 

한 번에 보여주는 양이 많지만 깊이가 얇다

 

포인트는 적지만 뎁스가 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