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UI/UX 13기] 1주차 두번째
두번째 강의는
사용자 조사 방법
사용자 조사 준비
사용자 조사결과 분석 및 모델링
에 관해서 일지를 써보려한다.
1. 사용자 조사 방법
Ethnography : 특정한 문화나 그룹 내에서 사람들의 행동, 태도, 가치관, 문화적 관행 등을 연구하는 방법론
관찰, 인터뷰, 참여 관찰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연구자는 연구 대상의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그들의 일상 생활을 관찰하고,
인터뷰 및 참여 관찰 등을 통해 그들의 행동, 태도, 가치관 등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연구 대상의 직관적인 이해와 그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ex) Town watching, Photo diary, Contextual Inquiry
단점 : 방대한 데이터, 분류의 어려움, 필요한 데이터를 못 얻을 수 도 있음
Contextual Inquiry : 이 방법은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실제 환경에서 그들의 행동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
Naturalistic Observation : 이 방법은 대상의 행동과 상황을 관찰하여 연구자의 개입으 최소화하고, 가능한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대상의 행동을 관찰하고자 할 떄 사용됩니다.
Semi-Structured Qualitative Interviews : 인터뷰 기법중 하나로, 연구자가 일부 질문을 준비하면서도, 대화를 자유롭게 진행하는 방식
이 방법은 질적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며, 대상의 경험, 태도, 가치관, 행동, 및 관련 주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적합함
Usability Studies :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의견과 경험을 기반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활용됨
ex) Usability Test, Card sorting, A/B test
단점 : 조사 질문에 포함하지 않는 문제를 놓칠 수 있음
2. 사용자 조사 준비
목표 설정 : 사용자 조사의 목정을 설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조사 대상을 선정하고, 적절한 조사 방법을 선택 할 수 있다.
참가자 선정 : 사용자 조사의 성격에 따라 참가자를 선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조사 대상이 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들이 어떤 문제
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조사 방법 선택 : 사용자 조사를 위해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 등의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질문 목록 작성 : 인터뷰나 설문조사를 할 때는 미리 질문 목록을 작성해야 한다. 질문 목록을 작성할때는 사용자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문제점, 개선할 부분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사 일정 계획 : 사용자 조사 일정을 계획해야 한다. 이를 위해 조사 기간, 참가자와의 인터뷰 일정, 분석 일정 들을 고려할 수 있다.
참가자 보상 결정 : 참가자들에게 보상을 제공할 경우, 이를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예산을 고려하고, 적절한 보상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인프라 및 도구 준비 : 사용자 조사를 위해 필요한 인프라와 도구를 준비해야 한다.이를 위해 인터뷰 장소,녹음기,카메라 등을 준비할 수 있다
조사 계획서
3. 사용자 조사결과 분석 및 모델링
- 조사가 끝나자마자 바로 결과분석을 해야한다. (권장)
- 문화권에 따른 받아들이는 차이를 생각해야한다.